UPDATED. 2024-04-27 15:45 (토)
 실시간뉴스
尹 대통령 공직사회 기강 다잡기 시작 ... 대폭 물갈이 가능성에 '초긴장'
尹 대통령 공직사회 기강 다잡기 시작 ... 대폭 물갈이 가능성에 '초긴장'
  • 김정현 기자
  • 승인 2023.07.03 15: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28일 오후 서울 종로구 청와대 영빈관에서 중기재정운용 및 내년도 예산 편성 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2023년 국가재정전략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23.6.28
윤석열 대통령이 28일 오후 서울 종로구 청와대 영빈관에서 중기재정운용 및 내년도 예산 편성 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2023년 국가재정전략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23.6.28

윤석열 정부 첫 번째 개각과 맞물린 부처 대규모 내부 인사 가능성에 관가에서는 긴장감이 흘러나오고 있다. 부처 고위공직자들에 대한 대폭 '물갈이' 가능성이 점쳐지는 상황 속 이미 환경부에서는 1급 공무원 전원이 사표를 제출한 것으로 전해졌다.

3일 관가 안팎에 따르면 환경부 1급 공무원 전원이 임상준 대통령 국정과제비서관의 차관 임명 직전 사표를 제출했다. 환경부는 임 차관의 업무시작에 맞춰 조만간 후속 인사를 단행할 예정으로 전해졌다.

지난 5월 취임 1주년을 즈음한 시점에 윤석열 대통령이 공직사회 '복지부동'에 대해 경고하고, 지난달 28일 각 부처 차관 13명을 대거 교체하는 등 공직기강 다잡기에 나선 영향과 무관치 않아 보인다.

환경부발 고위공직자 사퇴 바람이 타 부처로 확산할지 주목된다. 아직 드러나는 구체적인 움직임은 없지만, 각 부처마다 긴장감은 역력하다.

'원전', '태양광 비리' 등으로 윤 대통령에게 사실상 첫 타깃으로 지목된 산업통상자원부에서도 뒤숭숭한 분위기 감지된다. 지난 5월10일 윤 대통령이 처음 공직사회 '복지부동'을 언급하면서 지목한 산업부는 첫 개각보다 앞서 2차관이 전격 교체된 바 있다.

현재 강경성 전 대통령실 산업정책비서관이 2차관직을 수행 중인데, 윤 대통령의 지근거리에서 산업‧에너지정책 관련 분야를 보좌한 만큼 정책은 물론 인적 쇄신에서도 드라이브를 걸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고용노동부도 사정은 마찬가지다. 차관 교체와 함께 불어 닥칠 대규모 내부 인사 가능성에 적지 않게 동요하는 분위기다.

고용부는 현 정부 국정우선과제인 '노동시장 개혁' 중 근로시간 개편과 관련한 대통령실과의 정책 혼선 등으로, 인적 쇄신 필요성이 제기되기도 했다.

장·차관 모두 교체된 통일부 분위기는 그야말로 살얼음판이다. 윤 대통령이 직접 나서 환골탈태 수준의 조직혁신을 주문한 상황에서 내부 직원들의 동요도 만만치 않은 것으로 전해진다.

새 장관에 지명된 김영호 후보자(성신여대 교수)가 '통일부 기능조정과 축소'를 주장해 왔다는 점도 내부 직원들이 동요할 수밖에 없는 원인이다.

김 후보자는 노무현 정부시절인 지난 2006년 한 언론기고에서 "앞으로도 북한에 계속 일방적으로 퍼주겠다고 한다면 그 주무 부처인 통일부의 기능 조정과 축소가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한 바 있다.

관가에서는 공직사회 인적 쇄신과 더불어 '감사원발 칼바람'도 걱정하는 분위기다.

윤 대통령은 지난달 28일 국가재정전략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효과 분석 없이 추진된 예산, 돈을 썼는데 아무런 효과도 나타나지 않는, 왜 썼는지 모르는 그런 예산들은 완전히 제로베이스에서 재점검해야 된다"면서 "나눠 먹기식, 갈라먹기식 R&D는 제로베이스에서 재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발언이 있은 직후 감사원 재정경제2과는 '국가연구개발사업 과제선정 및 관리실태' 감사에 착수했다. 대상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한국연구재단, 정보통신기획평가원,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한국산업기술진흥원,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 농림식품기술기획평가원 등이다. 감사는 10월 16일까지 이뤄진다.

한 경제부처 관계자는 "비서관 출신의 차관이 자리한 부처는 대규모 물갈이가 예상된다"며 "대통령이 공직사회에 경고한 것"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경제부처 관계자는 "일부 부처는 환경부만큼의 대규모 사표 제출은 없을 것"이라며 "다만 1급 실장들을 필두로 고위급 인사조치는 이뤄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앞서 지난달 29일 윤 대통령은 장관급 2명, 차관급 인사 13명에 대한 부분 개각을 단행했다. 이 중 대통령실 비서관 6인이 부처 일선 차관으로 자리를 옮기면서 대통령의 공직사회 기강 다잡기가 시작됐다는 평가가 나온다.  

 

[Queen 김정현 기자] 사진 대통령실 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