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19:15 (토)
 실시간뉴스
'슈퍼푸드, 요구르트' 발효의 마법, 면역력 수호천사
'슈퍼푸드, 요구르트' 발효의 마법, 면역력 수호천사
  • 최하나 기자
  • 승인 2023.07.08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름이면 찾게 되는 스무디와 빙수. 스무디 맛의 포인트가 되는 요구르트는 맛은 물론 건강 효과도 뛰어나 3대 장수 식품에 드는가 하면 5대 슈퍼푸드에도 꼽힌다. 새콤하고 달콤한 액상 요구르트부터 꾸덕꾸덕한 식감의 그릭 요구르트까지, 종류도 다양한 요구르트 스토리.
 

프로바이오틱스의 선물

장수 식품, 슈퍼푸드 등 다양한 건강식 리스트에 빠지지 않을 만큼 요구르트에는 유익한 건강 효과가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대표적인 장수 식품으로 꼽히는 첫 번째 이유는 유산균 때문이다. 유산균은 장을 튼튼히 하고 장 건강을 지켜주는데 장내 유익균인 ‘프로바이오틱스’를 증가시킨다. 프로바이오틱스는 유해균 활동 저지 효과를 발휘하며 그 결과 장에 살고 있는 면역 세포들의 기능이 활발해지고 신체는 면역력이 좋아지게 된다.

 

유산균과 면역력

면역력의 강화는 여러 건강 효과를 가져온다. 체내 염증을 줄이고 세균과 바이러스로부터 저항력을 길러주며 나아가 암세포 증식을 억제, 항암효과를 내게 된다. 요구르트의 건강 효과를 제대로 누리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유산균이 장까지 살아서 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죽은 유산균 또한 살아있는 유산균의 먹이가 되어 여전히 면역력 증강에 기여하게 된다.

 

열일하는 비피더스

프로바이오틱스 중의 하나인 비피더스균은 요구르트의 유익 성분으로 장내에서 건강상 주요 역할을 담당한다. 비피더스균이 발효하게 되면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 등의 합성도 진행되는데 비타민 B1, B2, B6, B12 등의 비타민B 군을 합성하고 조혈 작용과 더불어 성장기 발육을 돕는다. 이 밖에 비타민K 리보플래빈과 티아민도 만들게 된다.

 

고단백&저탄수화물·저지방

영양 성분상 가장 큰 특징은 단백질 함량은 높고 탄수화물과 지방 함량은 매우 낮다는 점이다. 따라서 콜레스테롤을 낮춰 혈관 건강을 도모하고 고지혈증과 심혈관질환 발생을 예방한다. 더불어 칼륨을 비롯한 마그네슘, 칼슘 성분이 혈압의 밸런스를 조절, 고혈압 등의 발병률을 낮추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요구르트가 책임지는 비타민D

근골격과 치아 건강에도 요구르트 섭취는 크게 도움 된다. 요구르트의 원료인 우유는 주요 칼슘 공급원이라 요구르트 또한 칼슘은 물론 비타민D 공급도 책임진다. 골다공증이 염려되는 중년 여성이나 노년층, 또 성장기 아이들에게도 요구르트는 좋은 식품이다. 최근 주목할 만한 연구가 발표되었는데 뼈 건강에 영향 미치는 비타민D와 연관된 내용이다. 요구르트가 한국인의 비타민D 섭취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친 것으로 연구된 것이다. 한국인은 충분 섭취량보다 부족한 양의 비타민D를 섭취하고 있는데 액상 요구르트가 이렇게 부족한 한국인의 비타민 D 섭취를 돕는다. 비타민D는 골밀도를 증가시키고 면역 반응을 촉진하는 효과도 낸다.

 

당분 적은 것으로 건강 효과 업!

요구르트는 달콤하면서도 유산균이 내는 특유의 시큼한 맛이 미각을 자극하곤 한다. 하지만 건강을 생각한다면 당분이 높은 것보다 플레인 요구르트나 그릭 요구르트 등 설탕 성분이 적게 함유된 것을 먹는 것이 좋다. 당분이 적은 것은 물론 단백질도 많아 포만감이 높고 다이어트나 근육 생성에 유리하다. 섭취한 음식의 혈당지수를 낮추기도 한다.

 

 

5대 슈퍼푸드 그릭 요구르트

가까운 마트 등 일상 어디서나 접할 수 있는 요구르트는 그 종류도 무척 다양한데 크게 음료용 액상 상태 요구르트와 떠먹는 호상 요구르트로 나눌 수 있고 떠먹는 요구르트는 그 안에서도 일반 요구르트와 그릭으로 다시 종류가 나뉜다. 그릭 요구르트는 그리스식 요구르트로 일반 요구르트보다 진하게 농축되어 영양 효과가 뛰어나다. 그릭 요구르트는 5대 슈퍼푸드로 꼽히며 올리브유, 렌틸콩, 낫또, 김치와 더불어 5대 슈퍼 푸드에 이름을 올렸다.

 

무설탕 그릭 요구르트의 진한 맛

건강 면에서 가장 주목받았던 그릭 요구르트는 첨가물을 전혀 넣지 않고 우유와 유산균만으로 제조하는데 원유를 끓여서 농도를 높인 다음 유산균을 넣어 발효시킨다. 발효되면 유청을 제거하여 수분을 없앤다. 그 탓에 그릭 요구르트는 칼슘, 단백질 함량이 높으며 일반 요구르트보다 점성이 높다. 최근에는 그릭 요구르트의 장점을 더욱 살린 설탕 무첨가의 그릭 시그니처 요구르트들이 새롭게 등장, 선택 폭을 넓히고 있다.

 

위산 많은 아침 공복은 NO!

요구르트를 먹게 되면 위산에 의해 유산균이 죽을 수도 있다. 특히 아침은 밤사이 위산 분비가 많았을 시기이므로 공복에 섭취하는 것은 피한다. 아침에 먹고 싶다면 먼저 물을 한 잔 마셔 위산을 씻어낸 후 먹으면 산에 의한 유산균 피해는 최대한 줄일 수 있다. 유산균의 건강 효과를 크게 하려면 식사 시 여러 음식들과 함께 먹거나 식후 디저트처럼 먹는다.

퀸 최하나 기자 사진 픽사베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