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06:25 (일)
 실시간뉴스
[세계테마기행] 방콕 여행-‘천국 위에 태국’ 2부
[세계테마기행] 방콕 여행-‘천국 위에 태국’ 2부
  • 김경은 기자
  • 승인 2023.07.18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콕,에라완사원, 짜오프라야강,왓아룬,왓빡남파시짜런,카오산로드,쩟페어야시장,랏차부리,오포이시장 여행
[세계테마기행]  어디까지 먹어봤니? 방콕!-‘천국 위에 태국’ 2부

이번주 (~7월 20일) ‘세계테마기행’에서는 '천국 위에 태국' 4부작이 방송된다.

아무것도 안 하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나라, 태국으로 여름휴가를 떠나자! 무더위와 일상에 지쳐 한여름 시원한 판타지를 꿈꾸는 당신. 은밀한 절경부터 입맛을 돋우어줄 별미까지 풍문 속의 여행지, 태국의 이야기!

게으른 여행자들의 낙원, 끄라비 · 매홍손. 미각 고수들의 명소, 방콕. 은밀해서 더 좋은, 파탈룽 · 치앙마이. 한여름의 판타지, 상클라부리 · 후아힌.

오늘(7월 18일) EBS 1TV <세계테마기행>에서는 스페셜 ‘천국 위에 태국’ 2부 ‘어디까지 먹어봤니? 방콕!’ 편이 방송된다. 이날은 최재원(배우 겸 여행 크리에이터)가 큐레이터로 나선다.

 

세계4대 미식 강국, 그 중심 도시, 방콕. 방콕에선 전 세계의 음식을 다 맛볼 수 있다~!

방콕(Bangkok)을 현지인들은 '끄룽텝 마하나콘'으로 보통 부르지만 원래 이름은 긴 길이로 기네스북에도 올라가 있다.

영험하기로 소문난 에라완사원(Erawan Shirin) 앞에서 만난 현지인들에게 원래 이름을 들으니, 방콕의 자부심이 느껴진다.

첫 번째로 찾아간 식당은 미슐랭을 두 번이나 받은 소고기국숫집. 카메라 세례를 유난히 많이 받는 식당이었는데, 그 주인공은 주인이 아니라 바로 솥! 3대째 물려왔다는 솥엔 어떤 특별한 비밀이 있는 걸까? 3대째 이어오는 맛의 비결 중 또 하나는 ‘씨육수’. 50년 세월을 이으며 가보처럼 물려받은 ‘솥’과 ‘씨육수’로 남다른 맛을 자랑하는 소고기 국수를 맛본다.

방콕 시민들의 젖줄 같은 짜오프라야강(Chao Phraya River). 그 강변에 있는 '새벽 사원'이라는 뜻의 사원 왓아룬(Wat Arun).

시계가 아직 발명되지 않았던 시절, 왓아룬으로부터 드리우는 그림자로 정오를 알 수 있었고 정오가 되면 근처 해군기지에선 그림자를 보고 대포 소리로 사람들에게 시간을 알려줬던 일화가 있는 공간이다.

두 번째로 찾아간 식당의 메뉴는 굴전. 100년을 이어온 오래된 가게는 현재의 점포에서 70년 가까이 우직하게 굴전을 부쳐온 곳. 냉동 굴은 절대 쓰지 않는다는 원칙 아래 매일매일 갓 잡은 굴로 전을 부치니 매일 손님들로 만원. 재료가 빨리 떨어지니 하루 평균 영업시간이 3시간이라는 이곳의 굴전 맛에 흠뻑 빠져 본다.

69m 높이의 2021년 제작된 불상, 왓빡남파시짜런(Wat Paknam Phasi Charoen)에서 기를 받고 찾아간 세 번째 식당은 붉은돼지고기덮밥집이다. 70년 넘게 이어온 돼지고기 양념의 비밀을 식당 주인은 선뜻 공개한다. 자신감만큼 그 맛 또한 선뜻 따라할 수 없는 맛이다.

맛의 도시답게 방콕은 길거리 음식과 야시장 또한 출중하다. 배낭여행자들의 '베이스캠프'인 카오산로드(Khosan Road)에서는 악어고기로 만든 꼬치를 먹어보고, 쩟페어야시장(Jodd Fairs Night Market)에서는 생새우를 고춧가루 등 양념으로 무친 '꿍땐', 한국의 감자탕을 닮은 '랭쎕'을 먹어보며 태국의 별미 또한 맛본다.

방콕 근교의 랏차부리(Ratchaburi)에는 카렌족이 다수 살고 있다. 주말에 승려들에게 딱밧(Tak Bat, 탁발)으로 공양을 할 수 있는 의식에 참여해 본다. 공양 후 들른 근처의 오포이시장(Oh Poi Market). 쌀국수 카놈친도 먹어보고 흑임자떡도 먹어보며 카렌족의 문화를 물씬 느껴 본다.

방콕 맛 기행, 대망의 마지막 식당은 식당이 아니라 '버스'다. 이 푸드버스의 백미는 미슐랭 맛집의 팟타이. 식당 앞에 버스가 서면, 좌석에서 음식을 받을 수 있는 이색 코스다.

왓아룬 불탑에 비치는 노을빛을 보면서 방콕에서의 여정은 마무리된다.

 

살아있는 체험기를 전달하는 여행 프로그램 EBS1 ‘세계테마기행’은 매주 월~목요일 오후 8시 40분 방송된다.

[Queen 김경은 기자] 사진제공 = EBS 세계테마기행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