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17:20 (토)
 실시간뉴스
윤 대통령 "특별재난지역 선포 등 정책 수단 모두 동원하라"
윤 대통령 "특별재난지역 선포 등 정책 수단 모두 동원하라"
  • 김정현 기자
  • 승인 2023.07.17 12: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석열 대통령
윤석열 대통령

윤석열 대통령은 17일 "특별재난지역 선포 등 정책 수단을 모두 동원해 후속 조치를 신속하게 추진해 주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유럽 순방을 마치고 귀국한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주재하며 "복구 작업과 재난 피해에 대한 지원 역시 신속하게 이루어져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윤 대통령은 "비통하고 안타까운 마음을 금할 길이 없다"며 "이번 폭우로 돌아가신 분들의 명복을 빌고 유가족들께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윤 대통령은 "이번 순방 일정 중에 실시간으로 호우 피해 상황과 대응 조치를 보고 받았고, 우크라이나와 폴란드 현지에서 화상회의와 우선 지시를 통해 총력 대응을 당부했다"며 "지금의 상황을 모두 엄중하게 인식하고 군·경을 포함한 가용자원을 총동원해야 한다. 특히 구조가 신속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현장에서 각고의 노력을 기울여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윤 대통령은 이번 폭우로 인한 인명 피해가 위험 지역에 대한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아 발생했다고 지적했다.

윤 대통령은 "위험지역에 대한 진입 통제와 또 위험지역으로부터의 선제적 대피를 작년부터 거듭 강조하고 있다"며 "현장에서 재난 대응의 기본 원칙이 지켜지지 않는다면 국민의 안전을 확보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나아가 윤 대통령은 "그 지역이 위험해질 수 있는 상황이 된다라고 하면 선제적으로 판단해서 빨리 안전한 지역으로 대피시켜야 된다. 또 위험한 지역으로의 진입은 교통통제, 출입통제를 시켜서 위험 지역으로 들어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재난 대응의 인명 피해를 막는 기본 원칙"이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아직 장마가 끝나지 않았고, 내일도 또 집중호우가 내린다고 예보가 되어 있다"며 "기상 이변은 늘 일상화되는 것이기 때문에 이상 현상이니 '어쩔 수 없다'는 식의 인식은 완전히 뜯어고쳐야 한다. 정말 비상한 각오로 임해 주길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Queen 김정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