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05:35 (월)
 실시간뉴스
[세계테마기행] 중국고사유랑(遊浪) 2부-영원불멸의 노래
[세계테마기행] 중국고사유랑(遊浪) 2부-영원불멸의 노래
  • 이주영 기자
  • 승인 2023.08.29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테마기행‘ 중국고사유랑(遊浪) 2부 ‘영원불멸의 노래’가 EBS1TV에서 오늘(29일) 오후 8시 40분에 방송된다.

명불허전(名不虛傳)! 특유의 입담과 유머로 중국을 들었다놓았다 하며 시청자들의 찬사와 지지를 불러 일으켰던 중국한시기행(中國漢詩紀行)의 낭만가객(浪漫歌客) 김성곤 교수가 이번엔 고사성어(故事成語)로 돌아왔다!

중국 역사상 유일한 여황제 측천무후, 치안링. 중국 최초의 통일 군주 진시황, 빙마융보우관.친스황링. 당현종과 양귀비의 영원한 사랑의 노래, 화칭즈. 삼국시대 영웅들의 이야기를 품은, 한중. 13개 왕조가 선택한 천년고도, 시안.

광활한 영토가 품은 천혜의 대자연과 수많은 왕조가 명멸하며 남긴 발자취를 따라 구석구석 숨은 옛이야기 속으로 흥미로운 고사를 찾아 함께 떠나자! 낭만가객, 김성곤 교수와 함께 고사성어(故事成語)의 세계 속으로 고고~

제2부. 영원불멸의 노래

두 번째 여정은 천년도읍의 역사를 가진 시안에 잠든 옛이야기를 찾아 떠난다. 첫 목적지는 역사 속에서 세기의 로맨스로 남은 당현종(唐玄宗)과 양귀비(楊貴妃)의 이야기가 펼쳐진 화칭공(華淸宮, 화청궁). 양귀비가 목욕을 했다는 목욕탕도 들러보고 당나라의 시인 백거이의 시를 바탕으로 만든 <장한가(長恨歌)>를 관람하며 역사로 남은 영원히 끝나지 않은 사랑의 노래를 들어본다.

다음날 시안(西安, 서안)의 미식 문화 거리 용싱팡(永興坊, 영흥방)에서 걱정과 근심을 떨치고 포부를 보여주기 위한 재미난 전통 체험을 해본 뒤 도교 신자들의 명산으로 유명한 타윈산(塔雲山, 탑운산)으로 향해 자연의 이치를 깨달은 신선처럼 도덕경의 구절을 읊어본다.

불멸을 꿈꾸던 친스황(秦始皇, 진시황)이 죽어서도 자신을 지키기 위해 흙으로 만든 병마용 군대를 볼 수 있는 빙마융보우관(兵馬俑博物館, 병마용박물관)에서 자세도 표정도 복장도 머리 모양도 다 다른 병마용의 생생한 모습을 만나보고 친스황링(秦始皇陵, 진시황릉)에서 말년에 폭정을 거듭하며 진시황이 남긴 고사성어 분서갱유(焚書坑儒)와 가정학민(苛政虐民)에 대해 알아본다.

두 번째 여정의 마지막은 만추안구안즈언(漫川關古鎮, 만천관고진)이다. 초(楚)나라와 진(秦)나라의 경계였던 이 전통 마을에선 전쟁의 역사가 고사성어로도 탄생했다. 마을 골목을 둘러보며 중국 단오절 풍습으로 내려오는 춘련(春聯)에 등장하는 문신(門神) 징더(敬德, 경덕)와 친츙(秦瓊, 진경)도 만나보고 소동파의 요리로 유명한 양셰즈(羊蠍子, 양갈자)를 맛본 뒤 맹호연(孟浩然)의 숙건덕강(宿建德江)을 읊으며 오래된 마을의 밤거리가 주는 고즈넉한 정취에 흠뻑 빠져본다.

살아있는 체험기를 전달하는 여행 프로그램 EBS1 ‘세계테마기행’은 매주 월~목요일 오후 8시 40분 방송된다.

[Queen 김경은 기자] 사진제공 = EBS 세계테마기행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