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19:40 (월)
 실시간뉴스
새변이 대비 코로나 예방접종 다음달 19일부터 시작… 고위험군부터 
새변이 대비 코로나 예방접종 다음달 19일부터 시작… 고위험군부터 
  • 이주영 기자
  • 승인 2023.09.26 12: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 질병관리청 제공
사진 - 질병관리청 제공

10월 19일부터 동절기 유행에 대비한 코로나19 예방접종이 시작된다. 이번 접종은 65세 이상 고령층과 면역저하자, 감염취약시설 구성원 등을 시작으로, 12세 이상 국민은 11월 1일부터 접종이 가능하다.

질병관리청은 이같은 내용을 담은 '2023~2024절기 코로나19 예방접종 추진계획'을 26일 발표했다.

질병청에 따르면 이번 접종은 다음달 19일부터 3월 31일까지 진행된다.

지금까지 질병청은 접종 종료일을 따로 둔 적이 없지만, 이번 접종은 접종의 피로감을 해소하고 많은 국민이 겨울철 접종에 참여하도록 독려하고자 종료일을 설정하게 됐다고 밝혔다.

접종은 12세 이상 국민이면 누구나 받을 수 있다. 다만 65세 이상, 면역저하자, 요양병원·장애인시설 등 감염취약시설 구성원에 대해서는 적극적인 접종을 권고했다. 이에 해당하는 국민은 다음달 19일부터 접종을 받을 수 있고, 사전예약은 26일부터 가능하다.

고위험군이 아닌 12세 이상은 희망하는 경우 접종이 가능하다. 해당 국민은 11월 1일부터 접종을 받을 수 있다. 사전예약은 10월 18일부터 진행된다.

이번 접종도 인플루엔자(독감) 백신 접종처럼 이전 접종력과 관계 없이 기간 내 한 번만 접종하면 된다.

지금까지 코로나19 기초접종(1차, 2차)을 하지 않은 국민도 이번 신규 백신을 맞으면, 추가 접종은 받지 않아도 된다.

아울러 질병청은 이번 절기부터 코로나 백신과 독감 백신의 동시접종을 권고하고 있다. 

질병청에 따르면 두 백신의 동시접종에 대한 유효성과 안전성이 국내외 연구를 통해 확인됐고 미국, 영국 등 해외 주요국도 동시접종을 추진하고 있다.

동시접종에 따른 이상반응도 대부분 경증 또는 중등의 전신반응을 보였고, 백신의 효과 또한 충분히 발현되는 것으로 분석됐다.

질병청은 의료진에게 65세 이상 등 고위험군에게 동시 접종을 안내하도록 독려할 계획이다.

이번 신규 백신은 유행 변이에 대응하도록 개발된 XBB.1.5 단가 백신으로, EG.5.1 등을 포함한 XBB계열 변이는 물론 '피롤라'로 불리는 BA.2.86 변이에도 효과가 있다는 것이 확인됐다.

질병청은 백신의 빠른 도입을 위해 긴급사용승인 절차를 진행했고, 지난 18일 화이자 '코미나티주 0.1mg/ml(락스토지나메란)' 백신 초도물량 404만 회분을 들여왔다. 이 백신은 다음달 19일부터 활용할 예정이다.

모더나 '스파이크박스엑스주(안두소메란)' 백신은 국내에 도입되는 즉시 바로 접종에 사용된다. 노바백스의 새 백신도 연내 도입할 계획이다.

질병청은 접종 후 이상 반응에 대한 능동 감시도 진행한다. 문자 수신 및 능동 감시 참여에 동의한 국민 1만명에게 접종 후 0∼7일 동안 예진시 등록된 휴대전화로 URL을 발송해 접종 후 건강상태 이상 여부 등을 확인할 계획이다.

접종은 마지막 접종일로부터 90일이 지난 이후부터 가능하며 전국 위탁의료기관이나 보건소에서 받을 수 있다.

사전예약은 홈페이지나 전화를 통해 할 수 있다. 보호자의 대리 예약도 가능하다. 대리인 본인인증 후, 접종 대상자와의 관계, 접종 대상자의 정보 등의 확인을 거쳐 예약을 진행하면 된다. 사전예약 없이도 의료기관에 방문해 바로 접종할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코로나19 예방접종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퀸 이주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