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03:15 (일)
 실시간뉴스
윤 대통령 "저성장에서 도약하려면 혁신·도전적 연구에 투자해야"
윤 대통령 "저성장에서 도약하려면 혁신·도전적 연구에 투자해야"
  • 김정현 기자
  • 승인 2023.11.27 15: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27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민간위원 오찬 간담회에서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하고 있다.  2023.11.27
윤석열 대통령이 27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민간위원 오찬 간담회에서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하고 있다. 2023.11.27

윤석열 대통령은 27일 경제 성장을 위한 '퍼스트 무버'(First Mover·선도자) 전략을 내세우며 국가 연구개발(R&D) 재정 혁신 필요성을 재차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용산 대통령실에서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위원들과 오찬 간담회를 진행했다.

윤 대통령은 "지난주 영국, 한국 최고 석학들과 대화를 통해 국가 R&D 재정은 민간과 시장에서 투자하기 어려운 기초 원천 기술과 차세대 기술에 중점 사용해야 한다는 것에 더욱 확신을 가지게 됐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그러면서 "글로벌 공동연구와 인적교류를 확대해 미래세대 역량을 키워야 한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영국 국빈 방문 기간에 영국왕립학회(Royal Society)에서 열린 한영 최고과학자 과학기술미래포럼에 참석했다.

윤 대통령은 또 "대한민국이 저성장 늪에서 빠져나와 새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퍼스트 무버 전략으로 전환해 세계 최고를 지향하는 혁신적이고 도전적인 연구에 투자해야 한다"고 했다.

이어 "적시에 연구가 지원될 수 있도록 예비타당성조사를 간소화하고 예산 집행을 유연하게 하는 등 낡은 규제와 제도를 혁파해야 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세계 연구자들이 한국 연구자들과 연구하고 싶고, 한국에 와서 연구하고 싶은 마음이 들도록 우리나라를 글로벌 과학기술 허브(중심지)로 만들어야 한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간담회에서 지난 1년 제1기 위원 활동을 살펴보고 새로 구성되는 2기 위원들과 만났다.

윤 대통령은 국가 R&D 예산 구조조정과 관련해 야당에서 미래 먹거리 발굴을 소홀히 한다고 비판하자 과학기술계 인사들과 꾸준히 만나며 반박 메시지를 내고 있다.

윤 대통령은 백원필 한국원자력연구원 책임연구원 등 새롭게 위촉되는 위원 6명에게 위촉장을 수여하고 R&D 혁신 방향에 관한 의견을 청취했다.

행사에는 이우일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부의장 및 민간위원 20명이 참석했다.

정부에서는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방문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등이 자리했다.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는 헌법 제127조와 관련 법에 따라 1991년 상설기관으로 설치돼 과학기술 분야 자문과 주요 정책 심의를 담당하고 있다.

자문회의는 지난 1년간 12대 국가 전략기술을 선정하고, 내년도 R&D 예산을 살피는 등 총 21건을 자문·심의했다.

 

[퀸 김정현 기자] 사진 대통령실 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