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19:15 (토)
 실시간뉴스
[한국기행] 내 인생, 빨간 맛 3부-혜연스님과 채개장
[한국기행] 내 인생, 빨간 맛 3부-혜연스님과 채개장
  • 박소이 기자
  • 승인 2023.12.13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번주(12월11일~15일) EBS 1TV 시사교양 프로그램 <한국기행>은 ‘내 인생, 빨간 맛’ 5부작이 방송된다.

단풍이 지고 코끝이 시려질 무렵 밥상 위 울긋불긋 빨간 맛이 겨울을 맞이한다. 할머니의 김 모락모락 뜨끈한 시장 국밥 한 그릇부터 찬 바람 불면 그리워지는 섬마을 엄마의 맛, 빨간 장어국수까지 시린 몸도 마음도 달래줄 내 인생 빨간 맛을 만나본다.

오늘(13일) <한국기행> ‘내 인생, 빨간 맛’ 3부에서는 ‘혜연스님과 채개장’ 편이 방송된다.

3부. 혜연스님과 채개장 - 12월 13일 (수) 밤 9시 35분

경주 대덕산 자락에 자리한 작은 비구니 사찰 유정사. 소나무 숲에 둘러싸인 작은 사찰은 월동 준비로 분주하다. 최근 새 식구가 된 새끼 강아지 여섯 마리의 보금자리를 돌봐주며 다가오는 겨울을 대비하는데.

근처 재래시장에서 세심히 살펴 재료를 고르고, 밭에서 뽑은 배추로 겨울 내 버텨줄 김장을 하는 날.

김장을 도와주러 온 25년지기 도반 송하스님과 식초와 소금에 절인 연근을 양념에 같이 무쳐 김치를 담근다.

먼 길 찾아와 도와준 도반을 위해 봄부터 말려둔 나물을 이용한 채개장을 끓이는 혜연스님.

채개장은 채소국물에 각종 나물과 버섯을 넣고 들깨가루와 고추기름, 된장을 풀어서 육개장처럼 빨갛게 끓인 국으로, 스님들의 보양 음식 중 하나다.

오랜 시간 사찰 음식을 연구해오며 찬바람 부는 계절이면 어김없이 채개장을 한소끔 끓여 나눈 혜연스님의 빨간맛을 만나보자.

대한민국의 숨은 비경을 찾아 떠나는 공간 여행이자 역사와 풍습, 건축, 문화의 향기를 느끼고 전달하는 아름다운 시간 여행 다큐멘터리 프로그램 EBS ‘한국기행’은 매주 월~금요일 오후 9시 30분에 방송된다.

퀸 박소이 기자 사진 = EBS 한국기행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