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03:15 (일)
 실시간뉴스
[그것이 알고싶다] 남한산성 5세 어린이 실종 사건과 백골 미스터리
[그것이 알고싶다] 남한산성 5세 어린이 실종 사건과 백골 미스터리
  • 박소이 기자
  • 승인 2024.01.27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것이 알고싶다] 남한산성 5세 어린이 실종 사건과 백골 미스터리

 

오늘 27일 밤 ‘그것이 알고싶다’에서는 ‘남한산성 5세 어린이 실종 사건과 백골 미스터리‘를 알아본다.

작년 봄, 남한산성에서 발견된 어린이 백골, DNA 감식에 의해 5세 어린이로 알려졌으나 남아 여아도 알 수 없는데... 비슷한 시기에 실종된 5세 여아가 있어서 혹시 그 어린이일까 의심되는데... 

‘그것이 알고싶다’에서 '남한산성 5세 어린이 실종 사건과 백골 미스터리' 진실에 다가가본다.
 

# 하얀색 돌 같은 매끈한 물체
 

400년 역사적 가치가 잘 보존돼 있어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남한산성. 서울 송파구와 경기도 성남 및 광주에 인접해 하루에도 수많은 방문객이 오고 가는 이곳에서, 지난해 4월 뜻밖의 물체가 발견됐다.

해발 450m 인근 서문전망대에 들렀던 한 대학병원 의사들이 성벽 바로 앞 등산로에서 하얀색 돌 같은 매끈한 물체를 목격한 것인데, 땅속에 묻힌 채 일부만 드러난 모습이 어딘가 심상치 않았다고 한다.

“바위가 이렇게 생긴 건 너무 이상하니까.

자세히 보니 구멍이 있고 뼈가 딱 보이면서 섬뜩해져서...”

- 신고자 손은철 씨

불길한 예감에 땅을 파 들어가자, 사람의 두개골로 추정되는 백골이 모습을 드러냈다. 경찰 신고로 발굴 작업이 이루어졌는데, 척추부터 양팔과 무릎 위 다리뼈까지 전신이 거의 그대로 야트막하게 매장돼있었다.

하늘을 바라보는 형태로 누워 땅속에 묻혀있던 백골 시신. 감식 결과 만 5세 전후의 어린아이로 추정됐다. 아이는 언제, 어떻게, 누구에 의해 이곳에 묻혀 백골로 발견된 걸까?
 

# 사건은 미궁 속으로
 

“지표랑 굉장히 가까운 위치에 얕게 매장이 되어 있고, 성벽이랑 간격도 애매하거든요.
어린아이는 뼈막 자체가 얇아서 잘 매장하더라도 뼈가 남아 있기 어려워요.”

- 우은진 세종대 역사학과 교수
 

남한산성 축조 당시와 같이 아주 오래 전 아이의 시신이 묻힌 건 아닐까 하는 의문도 제기되었지만, 전문가들은 수백 년 된 어린이 유골이 지표면 가까이에서 단독으로 발견된 사례는 드물다고 지적한다.

암매장하듯 깊지 않은 곳에 시신을 그대로 묻어 백골이 된 것으로 보아, 범죄와 연관된 걸로 보이는 상황. 많은 방문객이 들르는 남한산성 서문전망대 인근 등산로에 대범하게 시신을 유기한 범인은 대체 누구일까?

백골의 신원이 확인된다면 범인의 정체도 쉽게 파악될 걸로 보였지만, 놀라운 소식이 전해졌다. 국과수에서 백골을 정밀히 조사했지만, 신원을 확인할 수 있는 핵 DNA가 확인되지 않았고, 살점이 남아있지 않아 사인도 분석할 수 없다는 것이었다.

만 5세 어린이로 추정된다는 것 외에 남아인지 여아인지 성별도 판단할 수 없는데다, 시신이 정확히 언제 매장됐는지도 추측하기 어려워 사건은 미궁에 빠졌다.

 

[그것이 알고싶다] 남한산성 5세 어린이 실종 사건과 백골 미스터리
[그것이 알고싶다] 남한산성 5세 어린이 실종 사건과 백골 미스터리

 

# 실종 어린이와 백골의 연관성은?
 

수사를 이어가던 광주경찰서는, 남한산성 백골이 5세 어린아이라는 점에 주목해 관할 지역 장기실종아동 중 한 아이를 추려냈다. 20년 전인 2004년 9월 19일, 남한산성으로부터 약 11km 떨어진 광주시 역동과 경안동 일대에서 실종된 U 양(당시 만 5세)이다.

큰엄마가 운영하던 식당 앞 공터에서 자전거를 타고 놀다가, 점심시간이 지났을 무렵 자전거와 함께 감쪽같이 사라진 정선이. 당시 유력한 용의자가 있었지만, 끝내 정선이를 찾을 수 없었다.
 

“경찰이 이번에 유전자 DNA를 한번 채취를 했으면 좋겠다고 해서, 살아있을 거라 생각하고 여태 버티고 살고 있었는데...”

- 우정선 양 어머니
 

남한산성에서 발견된 백골의 신원을 밝히기 위해, 실낱같은 희망으로 U 양 어머니에게 DNA 채취를 요청한 경찰. 정선이가 살아있을 거라는 실낱같은 희망으로 20년을 버텨 왔기에, DNA 대조 결과가 두렵다는 어머니.

백골로 발견된 어린아이는 U 양일까?

27일 밤 11시 10분 방송되는 SBS ‘그것이 알고 싶다’에서는, U 양 실종사건을 면밀히 프로파일링 하고, 남한산성 백골과의 관련성을 다각도로 추적한다. 연출 박성주 글·구성 신진주.

박소이기자 사진 SBS ‘그것이 알고 싶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