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스타벅스 매장 수가 미국, 중국, 일본에 이어 세계 4위인 것으로 나타났다.
12일 스타벅스 글로벌 웹사이트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한국 매장 수는 전년보다 116개 늘어난 1893개로 집계됐다. 인구가 한국의 2.5배인 일본(1901개)보다 8개 적은 수치다.
한국 매장 수는 2020년 1508개에서 2021년 1639개, 2022년 1777개로 매년 100여개 이상 꾸준히 늘었다.
올해 25주년을 맞은 한국 스타벅스는 1999년 7월 이화여자대학교 앞에 1호점을 열었다. 이후 매장 수가 급증해 2016년 12월 1000호점을 돌파했다. 스타벅스 전세계를 휩쓴 코로나19 엔데믹에도 불구하고 증가세가 꺾이지 않았다.
3000개가 넘는 매장을 보유한 이디야에 비하면 매장 수는 크게 적지만 지난해 3분기 기준 7587억원의 매출을 올리며 업계 1위 자리를 유지하고 있다.
한편 전 세계 스타벅스 매장은 3만8587개로 이 중 미국이 1만6466개, 중국이 6975개로 1, 2위를 차지한다. 양국 매장 수는 전세계 매장의 61%를 차지한다. 다음으로 일본, 한국, 캐나다(1465개), 영국(1297개) 순으로 많다.
신민섭 기자 사진 뉴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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