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15:40 (토)
 실시간뉴스
유통가 인사 마무리…신세계 키워드는 '신상필벌', 현대百·롯데 '변화'
유통가 인사 마무리…신세계 키워드는 '신상필벌', 현대百·롯데 '변화'
  • 신민섭 기자
  • 승인 2024.02.17 1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신호 CJ제일제당 신임 대표(왼쪽), 신영수 CJ대한통운 신임 대표.
강신호 CJ제일제당 신임 대표(왼쪽)와 신영수 CJ대한통운 신임 대표.

 

CJ가 인사를 발표하면서 유통업계 인사가 마무리됐다. 지난해 9월 신세계가 '신상필벌'을 화두로 인사를 시작한 지 넉달만이다. 

16일 업계에 따르면 CJ그룹은 주요 계열사 최고경영자를 교체하는 2024년 정기 임원 인사를 단행했다. 통상 11~12월 임원 인사를 해왔던 CJ그룹이 해를 넘긴 건 2017년 이후 처음이다. 

이번 인사에서 강신호 CJ대한통운 대표가 4년 만에 CJ제일제당 새 대표로 내정되며, '공채 출신 첫 부회장' 타이틀을 달았다. 강 대표는 2021년 정기인사에서 CJ대한통운 대표로 부임한 뒤 지난해 사상 최대 영업이익을 달성하는 성과를 냈다.

CJ대한통운 대표이사 자리에는 신영수 한국사업부문 대표가 오른다. 신 대표는 신규 브랜드 '오네(O-NE)'를 성공적으로 론칭하는 등 택배·e커머스 부문에서 미래형 사업모델을 성공적으로 구축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앞서 신세계와 현대백화점그룹은 지난해 임원 인사를 실시했다. 

9월 인사를 한 신세계는 백화점과 이마트를 비롯 대표 40%를 대거 물갈이했다. 지난 2년여간 계열사 대표이사 교체가 없던 현대백화점그룹도 홈쇼핑, 백화점 등 주요 3사 대표이사를 새로 선임했다.

롯데그룹은 지난해 12월 인사에서 계열사 세대교체를 가속화해 60대 계열사 대표 8명 퇴진을 비롯해 대표 14명을 교체했다. 오너가 3세 신유열 상무는 전무로 승진, 롯데지주 미래성장실장으로 전면배치됐다.

롯데의 인사 폭은 크기 않아서 유통군 핵심 3인방은 유임됐고 롯데온, 세븐일레븐 대표가 교체됐다. 롯데는 임원 인사를 마친 뒤 계열사 팀장 및 그룹장, 직원 인사를 1월까지 마무리한 뒤 이달부터 본격 사업에 나섰다.

예년보다 늦은 임원 인사를 마친 CJ도 후속 인사를 최대한 서둘러 올해 사업 본격화에 나설 전망이다. CJ 관계자는 "'실적 있는 곳에 승진 있다'는 기본 원칙 아래 철저히 성과 중심으로 이뤄진 인사"라며 "어려운 경영 환경 속 미래 성장을 고려해 2020년 이후 최소폭 임원 승진을 단행했다"고 말했다.

 

신민섭 기자 사진 뉴스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