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19:05 (토)
 실시간뉴스
최상목 부총리,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 26일 발표..."주주환원에 인센티브"
최상목 부총리,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 26일 발표..."주주환원에 인센티브"
  • 신민섭 기자
  • 승인 2024.02.18 10: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6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기자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6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기자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6일 "26일 기업의 자발적인 가치 제고 노력을 촉진할 수 있는 인센티브나 프로그램을 발표할 것"이라고 밝혔다.

최 부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이처럼 말했다. 앞서 정부는 미국 등 주요국 증시 대비 저평가된 국내 기업의 가치를 끌어올리기 위한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을 발표할 것이라 밝힌 바 있다.

최 부총리는 "정부는 그동안 자본시장 선진화나 기업가치 제고라는 큰 틀에서 기업가치 제고, 자본시장의 공정한 질서 확립, 자본시장 수요 공급 기반 확충이라는 세가지 측면에서 노력해 왔다"며 "26일 경제장관회의 이후 기업가치 제고의 일부분으로서, 자발적 가치 제고 노력을 촉진할 수 있는 인센티브와 프로그램을 발표할 생각"이라고 했다.

26일 발표안에는 기업의 주주환원과 밸류업 노력을 촉진하기 위한 세제 인센티브 등에 대한 내용이 담길 예정이다. 연초 금융위원회의 업무보고에 담겼던 이사회 책임강화, 주주총회 내실화, 소액주주 주식매수 청구권 확대 등을 담은 상법 개정안에 대한 발표도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최 부총리는 "이번으로 끝나는 게 아니며, 금융위와 거래소 중심이 되는 기업가치 제고 노력을 촉진하는 프로그램을 발표하고, 이에 더해 이를 촉진할 수 있는 세제 지원방안과 상법 개정 방향에 대한 내용을 담을 생각"이라고 덧붙였다.

 

신민섭 기자 사진 뉴스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