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08:05 (일)
 실시간뉴스
'로기완' 김희진 감독 "가끔은 살 만한 순간이 있다는 걸 보여주고 싶었다”
'로기완' 김희진 감독 "가끔은 살 만한 순간이 있다는 걸 보여주고 싶었다”
  • 신규섭 기자
  • 승인 2024.02.20 09: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 세계에 진한 여운과 따뜻한 온기 전한다!
'로기완' 촬영 스틸.
'로기완' 촬영 스틸.

 

삶의 마지막 희망을 안고 벨기에에 도착한 탈북자 기완과 삶의 이유를 잃어버린 여자 마리가 서로에게 이끌리듯 빠져드는 이야기를 그린 영화 '로기완'이 섬세한 연출력으로 높은 평가를 받아 온 김희진 감독의 첫 장편영화 연출작으로 기대를 높이고 있다.

김희진 감독은 단편 '수학여행'으로 전주국제영화제, 서울독립영화제, 아시아나국제단편영화제에서 연이은 작품상 수상으로 주목을 받으며 이후 다수의 단편영화 작업을 통해 소외된 이들의 감정을 디테일하게 담아낸 연출로 높은 평가를 받았다.

“낯선 언어, 추위. 언제 난민 지위를 인정받을 수 있는지 기약 없는 기다림 속에 놓인 사람들이 느낄 막막함과 불안함. 그리고 쓸쓸함의 정도가 가늠이 안 되는 그런 감정을 담아내고 싶었다”라며 작품의 의도를 밝힌 김희진 감독. 그는 '로기완'​의 시나리오 작업에서부터 참여하며 실제 유럽에서 난민 지위를 인정받고자 애쓰는 탈북민을 취재하고, 칼레의 난민을 다룬 다큐와 서적을 참고하는 등 치밀한 자료조사와 취재 과정을 통해 작품의 깊이를 더했다.

김희진 감독은 원작의 강렬함을 최대한 유지하면서 로기완의 주변인물들을 새롭게 구축해 '로기완'만의 감성적인 스토리텔링을 완성시켰다. “우리 삶에 도움이 되는 이야기를 만들고 싶다”​고 밝힌 김희진 감독은 캐릭터의 깊이와 그들의 관계를 촘촘하게 담아내면서 그들을 바라보는 따뜻한 시선을 잃지 않았다. 이번 작품에서 “캐릭터 그 자체의 깊이와 매력, 그리고 그들 사이의 관계”를 가장 우선시했던 김희진 감독은 인물의 내면에서 잔잔하게 일렁이는 감정 변화의 순간을 섬세하게 포착하면서 드라마를 촘촘히 쌓아나갔다. 삶의 가장 위태로운 순간에 만난 로기완과 마리가 서로를 바라보고 보듬는 감정은 시청자들에게 가슴 깊은 여운을 선사할 것이다. 뿐만 아니라, 이방인의 정서를 느낄 수 있는 프로덕션 역시 캐릭터의 감성을 담아내기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았다.

김희진 감독은 “이국적인 풍경 안에 놓인 기완이 공간과 섞여들지 않고 유리되어 보이기를 바랐다. 어디에도 소속감을 느낄 수 없는 기완의 상황과 심경을 전달하고 싶었다”라며 로기완이 맞닥뜨리는 차갑고도 이국적인 풍경을 그려냈고, 인물이 배치된 공간이 아닌 캐릭터의 정서를 담아낸 공간으로 '로기완'의 리얼리티를 살려냈다. “인생 대부분은 고통으로 채워져 있지만, 그럼에도 가끔은 살 만한 순간이 있다는 걸 보여주고 싶었다”는 김희진 감독의 바람처럼, '로기완'은 삶의 끝에 선 이방인의 낯선 여정을 통해 삶에 대한 따뜻한 시선과 위로를 건넬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살아남기 위해 낯선 곳으로 가야만 했던 로기완의 파란만장한 여정, 살고 싶은 기완과 살아야 할 이유가 없다고 생각하는 마리의 만남을 통해, 극한에 몰린 이들끼리 서로를 보듬는 따뜻한 시선이 돋보이는 '로기완'은 3월 1일 넷플릭스를 통해 전 세계 190여 개국에 공개, 글로벌 시청자들과 만날 예정이다.

 

신규섭 기자 사진 넷플릭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