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07:35 (일)
 실시간뉴스
산림청 규제 개선, '강원을 고품격 산악관광 메카로'
산림청 규제 개선, '강원을 고품격 산악관광 메카로'
  • 신민섭 기자
  • 승인 2024.03.11 15: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특별자치도 정선 가리왕산 설경.
강원특별자치도 정선 가리왕산 설경.

 

산림청이 '고품격 산악관광의 메카 강원' 구현을 돕기 위해 관련 규제를 합리적으로 개선해 나갈 예정이다. 
산림청은 11일 강원도청에서 열린 '민생을 행복하게, 강원의 힘' 토론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번 행사는 정부가 주재한 열아홉 번째 민생토론회다.

산림청에 따르면 강원도 산림의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국유림은 여전히 산악관광시설 등에 필요한 각종 시설을 설치하는 데 제한이 있었다. 이에 산림청은 '국유림의 경영 및 관리에 관한 법률' 개정을 통해 산림이용진흥지구에 포함된 국유림의 종류를 재구분하고, 매각 또는 교환 처분이 가능케 할 예정이다. 법이 개정되면 산림이용진흥지구에 포함된 국유림을 산악관광시설을 유치하기 위한 대부, 매각 등이 가능한 준보전국유림으로 전환할 수 있다.

이밖에 가리왕산의 우수한 자연경관과 올림픽 유산을 활용해 지역 경제를 활성화한다.

정선의 가리왕산은 평창올림픽 당시 알파인 스키장으로 활용했던 곳이다. 산림청은 가리왕산의 아름다운 산림과 자연을 잘 지키면서도 많은 국민이 즐기고 이용할 수 있도록 조화시키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산림청은 7월까지 한국산림과학회, 한국정책학회 등과 함께 가리왕산 문화유산 보존과 효과적 활용 등 산림효용 극대화 방안을 도출할 계획이다. 또 전문가들과 지역 주민의 의견을 수렴해 산림형 정원 등 활용을 위한 다양한 시나리오를 마련하고, 이를 토대로 최적 방안을 도출할 예정이다.

 

신민섭 기자 사진 뉴스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