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15:35 (토)
 실시간뉴스
국힘 안철수, "장예찬·조수연 결단해야" ... 민주 김부겸, "양문석·김우영 검증 필요"
국힘 안철수, "장예찬·조수연 결단해야" ... 민주 김부겸, "양문석·김우영 검증 필요"
  • 김정현 기자
  • 승인 2024.03.16 15: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예찬 국민의힘 전 청년최고위원이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제22대 국회의원선거 출마선언을 하고 있다. 2024.1.9
장예찬 국민의힘 전 청년최고위원이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제22대 국회의원선거 출마선언을 하고 있다. 2024.1.9

22대 총선 공천이 막바지에 접어들면서 후보들의 과거 '막말'이 논란이 되고 있는 가운데 여야는 이에 대한 대응에 입장차를 보이고 있다. 국민의힘은 장예찬 부산 수영구 후보 공천을 취소한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양문석 후보에 대해 '표현의 자유'라며 옹호에 나섰다.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는 16일 장 후보에 대해 "국민 정서에 반하고 공직 후보자로서 부적절한 발언이 상당수 확인됐다"며 "이에, 공천 취소를 의결하고 재추천 절차를 진행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앞서 장 후보는 "난교를 즐겨도 맡은 직무에서 전문성과 책임성을 보이면 존경받는 사회가 건강한 사회" 등 부적절한 글을 SNS에 올려 논란이 됐다. 이후에도 사회비판 발언 등이 나오면서 논란은 커졌다.

장 후보는 두 차례 사과문을 올리고 직접 사과 기자회견을 여는 등 수습에 나섰지만, 논란은 가라앉지 않았다. 여기에 여야가 막말 논란을 일으킨 도태우, 정봉주 후보 공천을 취소하면서 장 후보 거취 문제가 한층 부각됐다.

당은 지지율이 정체하자 중도층 표심 공략을 위해 공천 취소를 결정한 것으로 보인다. 정영환 공관위원장은 앞서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고민을 할 것"이라며 공천 취소를 암시했다.

여권의 막말 공천취소가 어디까지 이어질지도 관심사다. 대전 서갑의 조수연 후보도 과거 SNS에서 "백성들에게는 봉건왕조의 지배보다 일제강점이 더 좋았을지도 모른다"는 메시지를 올린 것이 드러나 논란이 되고 있다. 그는 전날 서울 여의도 광복회에서 이종찬 광복회장을 만나 무릎을 꿇고 사과했다.

하지만 국민의힘 공동 선대위원장을 맡은 안철수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막말'과 ‘일제 옹호’ 논란의 주인공들인 장예찬·조수연 후보는 선당후사의 정신으로 결단해야 마땅하다"며 이들의 결단을 촉구했다.

반면 민주당은 논란 인사를 옹호하는 모습이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이날 노무현 전 대통령을 '실패한 불량품'이라고 비하한 사실이 알려진 양문석 경기 안산갑 후보에 대해 "표현의 자유다. 그 선을 넘냐 안 넘냐의 차이"라고 그를 옹호했다.

이 대표는 "노 전 대통령이 자신을 비난했다고 비난한 정치인을 비판하거나 비토하지 않았을 것이고 저 역시 마찬가지"라고 했다. 그러면서 "주권자를 모독하거나 기본 자질이 없는 친일 매국 발언을 한 것에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말했다.

고민정 최고위원 등 비명(비이재명)계 의원을 향해 "전차를 몰고 저 비겁자들의 대가리를 뽀개버리자"고 한 친명(친이재명)계 김우영 서울 은평을 후보자 논란에 대해서도 당은 조용한 분위기다.

다만, 김부겸 민주당 상임공동선거대책위원장은 양문석·김우영 후보에 대해 "다시 한번 검증해 확인할 필요가 있다"며 "다시 한번 선거를 앞두고는 국민의 눈높이에서 겸손하게 자세를 낮춰야 승리할 수 있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했다.

김 위원장은 "국민의힘은 도태우, 정우택 후보에 대한 공천을 철회했고, 장예찬 후보까지 공천 철회를 검토하고 있는데 우리 당이 이런 부분에서 미적거리는 모습을 보이면 안 된다"고 덧붙였다.

 

김정현 기자 사진 뉴스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