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08:35 (일)
 실시간뉴스
주총시즌, 대표선임·배당 두고 표 대결…국민연금 표심이 향하는 곳
주총시즌, 대표선임·배당 두고 표 대결…국민연금 표심이 향하는 곳
  • 신민섭 기자
  • 승인 2024.03.17 09: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배당과 관련해 영풍과 표 대결을 앞둔 최윤범 고려아연 회장.
배당과 관련해 영풍과 표 대결을 앞둔 최윤범 고려아연 회장.

 

주주총회 시즌이 본격 개막하면서 캐스팅보트를 쥐고 있는 국민연금의 표심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17일 재계에 따르면 포스코홀딩스 21일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장인화 회장 후보자의 사내이사 안건을 표결에 부친다. 해당 안건이 주주총회에서 통과하면 장 후보는 대표이사로 3년 동안 재계 5위 포스코그룹을 이끌게 된다. 최대 주주인 국민연금(6.38%)은 장 후보의 회장 선임 안건에 찬성하기로 했다. 다른 기관투자자뿐 아니라 수액주주 표심에도 영향을 끼칠 것으로 예상돼 무난하게 회장직에 오를 전망이다.

KT&G는 28일 주주총회에서 방경만 사장 후보 선임 안건을 의결한다. 현재 최대 주주인 기업은행(6.93%)이 방 후보자에 반대 입장을 밝혔다. 결국 지분 6.2%를 보유한 국민연금 결정에 따라 방 사장 선임이 결정될 것으로 관측된다. 

금호석유화학은 행동주의 펀드인 차파트너스와 대립하고 있다. 차파트너스는 금호석유화학의 개인 최대 주주인 박철완 전 상무(지분 9.1%) 주주 권한을 대리하고 있다. 박 전 상무는 올해 자기주식 100% 소각과 사외이사 선임 등 주주제안을 들고나왔다. 반면 회사 측은 자기주식 50%를 3년 동안 순차적으로 소각하겠다는 입장이다.

금호석유화학 지분구조는 상대적으로 취약한 편이다. 박찬구 회장의 지분(7.14%)에 장남 박준경 사장(7.14%)과 장녀 박주형 부사장(1.04%)의 지분을 더해도 15.32% 밖에 안돼 주도권을 잡기 어렵다. 지분 9.27%를 보유한 국민연금이 역할이 그만큼 중요해졌다.  

고려아연은 19일 주주총회에서 최대 주주 영풍과 표 대결을 앞두고 있다. 영풍은 고려아연의 결산 배당 5000원에 반대하고 전년과 동일한 1만 원을 요구하고 있다. 제3자 배정 유상증자 정관 변경에도 반대한다. 주주총회 결과는 예측하기 어렵다. 양측의 우호 지분이 32∼33%로 엇비슷하기 때문이다. 결국 케스팅보트는 지분 8.71% 보유한 국민연금이 쥐고 있다. 

재계 관계자는 "국민연금은 수익률 극대화를 위해 리스크 최소화에 중점을 둔다"며 "최근 주가가 하락한 경우를 포함해 기업들이 주주가치 제고 정책을 내놓지 않았다면 동의를 얻기 어렵다"고 말했다.

 

신민섭 기자 사진 뉴스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