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07:35 (일)
 실시간뉴스
대통령실 "공수처 지금이라도 이종섭 소환하라 ... 야당 선대위로 전락 지적 직시해야"
대통령실 "공수처 지금이라도 이종섭 소환하라 ... 야당 선대위로 전락 지적 직시해야"
  • 김정현 기자
  • 승인 2024.03.18 13: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용산 대통령실 청사
용산 대통령실 청사

대통령실은 18일 고위공직자수사처(공수처)가 이종섭 주호주대사 출국을 허락한 적이 없다고 밝힌 데 대해 "이종섭에게 조사 기일 통보하겠다 말한 것은 사실상 출국을 허락한 것이며, 지금이라도 당장 이 대사를 소환해서 조사하라"고 강경한 입장을 표명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날 뉴스1과 통화에서 "이 대사가 출국 전 공수처에 자진 출두해 4시간 동안 조사를 받으며 추가 조사 날짜를 정해서 알려주면 맞춰서 오겠다고 했다"며 "공수처는 조사 기일이 정해지면 통보하겠다고 말했다. 이게 출국을 사실상 허락한 게 아니면 무엇이냐"고 지적했다. 

이 관계자는 "(공수처가) 이 대사에 대한 출국금지한 상태에서 6개월 동안 소환 한 번 하지 않은 것은 출국금지를 유지할 의지가 없었던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대통령실에서 입장이 나오자마자 바로 반박 공지를 할 만큼 출국금지가 간절했으면 지금이라도 당장 이 대사를 소환해서 조사하라"며 "이 대사도 즉시 귀국해서 조사에 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다른 대통령실 관계자는 통화에서 "수사는 안 하면서 출국금지만 연장시키는 것 자체가 부적절하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공수처는 딴소리하지 말고 똑바로 답하라"며 "소환 조사할 근거도, 역량도 없으면서 출국금지에 방점을 찍고 언론플레이만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공수처가 공정한 법 집행을 내팽개치고 야당의 선거대책위원회로 전락했다는 지적을 직시해야 한다"고 밝혔다. 

앞서 공수처는 이날 오전 언론 공지를 통해 "공수처는 출국금지 해제 권한이 없다"며 "해당 사건관계인 조사 과정에서 출국을 허락한 적이 없다"고 밝혔다.

 

김정현 기자 사진 뉴스1 자료사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