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문부과학성이 22일 검정 심사를 통과했다고 발표한 중학교 사회과 교과서에는 독도를 '일본 고유영토'로 명시하고 조선인 강제 동원 피해 사실을 축소하는 등 역사를 왜곡한 내용이 포함된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부가 이날 일본 문부과학성 검정 심사를 통과한 일본 중학교 사회과 지리·공민·역사 교과서 18종을 분석한 결과 모든 사회과 교과서에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이 반영됐다.
독도를 '일본 고유영토'로 표현한 교과서는 지리 4종, 공민 6종, 역사 6종이다. '한국 불법점거'로 표현한 교과서는 지리 4종, 공민 6종, 역사 5종이다. 공민 6종은 독도 영유권에 관해 '평화적 해결 노력'을 해야한다고 기술했다. 역사 교과서 8종 모두 독도를 시마네현에 편입해야 한다고 기술했다.
강제 동원과 관련해 역사 교과서 8종은 조선인 노동력을 동원한 사실을 기술하며 동원의 강제성을 크게 축소하는 표현을 썼다.
'제국서원'에서 출판한 역사 교과서는 2020년 검정본에선 '일을 시켰다'고 기술했다 2024년 검정본에선 '일을 하게 됐다'로 수정했다. '육붕사'서 발간한 교과서는 2020년 검정본의 '가혹한 노동을 강제로 했다'는 표현을 2024년 검정본에선 '가혹한 환경에서 일했던 사람들도 있었다'로 바꿨다.
일본군 '위안부'를 다루는 역사교과서 2종은 '종군 위안부'라는 용어에서 '종군' 표현을 빼고 '위안부'라고 기술했다.
신민섭 기자 사진 뉴스1
저작권자 © Queen 이코노미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