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5-01 16:20 (수)
 실시간뉴스
한석규·전도연 ‘접속’…PC통신 통한 두 남녀의 사이버 로맨스 [한국영화특선]
한석규·전도연 ‘접속’…PC통신 통한 두 남녀의 사이버 로맨스 [한국영화특선]
  • 이주영 기자
  • 승인 2021.10.31 13: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BS 한국영화특선 ‘접속’ 포스터 / 네이버 영화정보
EBS 한국영화특선 ‘접속’ 포스터 / 네이버 영화정보

라디오 음악프로 담당 PD인 동현은 과거에 사랑했던 여인을 잊지 못하는 냉소적인 성격의 소유자. 한편 CATV 홈쇼핑 채널 쇼핑가이드인 수현은 룸메이트인 희진의 애인 기철을 짝사랑하고 있다. 두 사람은 벨벳 언더그라운드의 음악을 매개로 익명의 공간 사이버페이스에서 대화를 나누게 되고….

오늘(10월 31일, 일요일) 밤 EBS 1TV ‘한국영화특선’에서는 장윤현 감독 멜로·로맨스 영화 <접속>이 방영된다.

한석규(동현), 전도연(수현) 주연, 추상미(은희), 김태우(기철), 이범수(운송부 직원), 이장욱(희진 남자친구), 박용수(태호) 등이 열연한 영화 <접속>은 1997년 9월 개봉해 그해 방화 최고 흥행(68만, 전국 150만)을 기록했다. 상영시간 106분, 15세 이상 관람가.

◆ 줄거리 : 갑자기 떠나버린 옛사랑에 대한 그리움으로 폐쇄적인 삶을 살고 있는 남자 동현. 그는 같이 일하는 방송작가 은희가 보내는 맹목적 집착으로 자신의 선배 태호와 원치 않는 삼각관계에 얽혀 있다. 어느 날 옛 사랑인 영혜로부터 전달된 음반으로 인해 그의 일상이 흔들리기 시작한다.

친구 희진의 애인을 짝사랑하는 CATV 홈쇼핑가이드인 수현은 짝사랑의 외로움이 깊어지면 심야 드라이브를 한다. 어느날 드라이브 중에 자동차 사고를 목격함과 동시에 그때 라디오에서 흘러나오는 음악에 매료되어 통신을 통해 그 음악을 신청한다. 

동현은 옛사랑, 영혜로부터 음반을 받은 후 그 음악을 방송으로 내보냈고, 수현은 사고를 목격하면서 그 음악을 들은 것. 수현이 음악을 신청하자, 동현은 그녀일지 모른다는 생각을 하며 PC통신을 통해 접속하지만, 다른 사람이라는 걸 알고 실망한다. 

그러나 수현이 자기처럼 외로운 사람이고 반응없는 사랑에 대한 열병을 앓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면서 동질감을 느끼며 서로의 아픔을 이야기한다. 통신 속 만남이 빈번해지면서 그들은 어느덧 서로 에게 빠져든다. 

수현은 어느덧 짝사랑을 정리하고, 동현도 원치 않는 삼각관계를 이유로 방송국을 그만둔다. 일체의 모든 관계로부터 자유로워진 이들은 사이버스페이스에서의 만남을 벗어나, 함께 얼굴을 맞대고 영화를 보기로 약속한다.

EBS 한국영화특선 ‘접속’ 스틸컷 / 네이버 영화정보
EBS 한국영화특선 ‘접속’ 스틸컷 / 네이버 영화정보

◆ 해설 : PC 통신을 통해 서로의 아픈 과거를 치유하는 두 남녀의 이야기를 그린 사이버 로맨스. 1997년 방화 최고 흥행작(68만, 전국 150만)으로, 이미 여러번 외화에서 주제곡으로 사용했던 ‘사랑의 송가’가 큰 히트를 하여 국내 영화에선 보기 드물게 OST 앨범이 70만장 팔리는 폭발적 인기를 끌었다. 이 영화는 동일한 형식의 1996년도 일본 영화 <하루(ハル)>를 표절했다는 시비가 있었는데, 감독은 부인했다.

한편, 주연한 한석규는 국내 최초로 2억원대 개런티를 받았다. 1997년 부천판타스틱 영화제 네티즌 초이스상, 1997년 대종상 작품상, 신인감독상, 조명상, 편집상, 각색상, 신인여우상, 1997년 부산국제영화제 넷팩상, 1997년 청룡영화제 최고흥행상, 신인여우상 수상.

EBS 한국영화특선 ‘접속’ 스틸컷 / 네이버 영화정보
EBS 한국영화특선 ‘접속’ 스틸컷 / 네이버 영화정보

◆ 장윤현 감독 : 1989년 한양대 전기공학과 졸업. 1992년 헝가리 국립영화학교 수료하였고, 1987년 단편영화 <인재를 위하여>를 연출했다. 1988년 독립영화 <오 꿈의 나라>, <파업전야>를 공동연출했다. 1997년 영화 <접속>을 연출로 흥행에 성공하며, 1998년 대종상 신인감독상을 수상했다. 

1998년 (주)쿠앤씨필름을 설립, 공동대표를 역임했다. 1999년 <연풍연가>를 제작했고, 두 번째 작품 <텔 미 썸딩>에 이어 세 번째 작품 <썸>을 연출했다. 그 후 2007년 <황진이>, 2012년 <가비>, 2014년 <평안도> 를 발표했다. [※ 참고자료 : EBS 한국영화특선]

한국 영화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만나 볼 수 있는 프로그램 EBS ‘한국영화특선’은 매주 일요일 밤 10시 20분에 방송된다.

[Queen 이주영 기자] EBS 한국영화특선 ‘접속’ 네이버 영화정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