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13:15 (월)
 실시간뉴스
‘EBS 최고의 요리비결’ 박영란 연구가 추억의 반찬…고추부각&깻잎부각
‘EBS 최고의 요리비결’ 박영란 연구가 추억의 반찬…고추부각&깻잎부각
  • 이주영 기자
  • 승인 2019.11.01 1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1일) EBS1TV <최고의 요리비결>에서는 ‘정성과 손맛을 듬뿍 담은 추억의 반찬’ 다섯 번째 편 ‘박영란의 고추부각과 깻잎부각’이 방송된다.

이날 <최고의 요리비결(최요비)>에서는 풋고추를 과자처럼 바삭하게! 추억의 주전부리 고추부각과 김치 맛이 느껴지는 바삭바삭 깻잎부각을 만들어 본다

전통발효음식연구원 원장인 박영란 요리연구가는 우송대 글로벌한식조리전공 교수로 김치, 장아찌, 효소 등 저장음식 분야 가정식 전문가다. 박영란 요리연구가와 함께 엄마의 손맛이 느껴지는 추억의 반찬을 만들어 보자.

◆ 고추부각 

▷ 주재료 : 풋고추(300g), 소금(1t), 밀가루(1컵), 설탕(약간), 통깨(약간)

▷ 레시피
1. 풋고추(300g)는 꼭지를 제거하고 반 갈라 물에 씻는다.
2. 풋고추에 소금(1t)을 뿌려 밑간한 뒤 10분 정도 놔둔다. (※ tip 끝물 고추는 소금물에 담가 하룻밤 놔둬야 매운맛이 빠져나와요)
3. 풋고추에 밀가루(1컵)를 입힌다. (※ tip '밀가루 입히기‘ 분무기로 물을 뿌려 주면 밀가루가 골고루 입혀져요)
4. 찜기에 풋고추를 올리고 10분 정도 찐 뒤 이틀 정도 말린다.
(※ 요리사전 : 풋고추는 찜기에 10분 정도 찐 뒤 햇빛에 이틀 정도 말려주세요)
5. 140~160˚C로 예열된 기름에 풋고추를 넣어 튀긴다. (※ tip 쓰고 난 기름에 양파를 채 썰어 넣어주면 기름의 잡냄새가 사라져요)
6. 풋고추에 설탕(약간), 통깨(약간)를 뿌린다.
7. 그릇에 담는다.

◆ 깻잎부각

▷ 주재료 : 깻잎(125g), 다시마 밑국물(1컵), 찹쌀가루(½컵), 김칫국물(5T), 소금(약간), 설탕(약간), 참기름(1T), 통깨(약간)

▷ 레시피
1. 냄비에 다시마 밑국물(1컵), 찹쌀가루(½컵), 김칫국물(5T)을 넣고 끓여 찹쌀풀을 만든다.
(※ 요리사전 ‘찹쌀풀 만들기’ - 마른 찹쌀가루를 사용할 땐 물을 더 넣어주세요)
(※ 요리사전 찹쌀풀에 김칫국물 대신 국간장을 넣어 간을 맞춰도 좋아요)
2. 찹쌀풀에 소금(약간), 설탕(약간), 참기름(1T)을 넣어 간을 맞춘다.
3. 깻잎(125g)에 앞뒤로 찹쌀풀을 펴 바르고 깻잎을 한 장 더 올린다.
(※ 요리사전 깻잎 부각은 깻잎 뒷면에도 찹쌀풀을 발라줘야 나중에 튀겼을 때 부서지지 않아요)
4. 찹쌀풀을 한 번 더 바르고 통깨(약간)를 뿌려 이틀 정도 말린다.
5. 기름에 깻잎을 넣어 튀긴다.
6. 그릇에 담는다.

이번주 MC 이특과 우송대 글로벌한식조리전공 교수 박영란 요리연구가와 함께하는 EBS1 <최고의 요리비결> ‘정성과 손맛을 듬뿍 담은 추억의 반찬!’은 10월 28일부터 11월 1일까지 오전 10시 50분에 EBS1TV에서 방영된다.

[Queen 이주영 기자] 사진 = EBS1 최고의 요리비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