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03:20 (일)
 실시간뉴스
 조국혁신당15% vs 개혁신당 3% ... 경기 남부 지역구에서 승부 봐야
 조국혁신당15% vs 개혁신당 3% ... 경기 남부 지역구에서 승부 봐야
  • 김정현 기자
  • 승인 2024.03.06 18: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가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9차 개혁신당 최고위원회의에 참석 하고 있다. 2024.3.6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가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9차 개혁신당 최고위원회의에 참석 하고 있다. 2024.3.6

제 3지대 대표 정당을 목표로 출발한 개혁신당 지지율이 3%대에 머무르며 기대에 미치지 못한다는 평가가 나온다. 이에 개혁신당은 정책 공약에서의 차별화, 새로운 인재의 영입 등을 통해 반등 계기를 마련한다는 전략이다. 반면 조국혁신당은 각종 여론조사에서 두 자릿수 지지율을 보이고 있다.

6일 여론조사 업체 엠브레인퍼블릭이 3~4일 YTN의뢰로 실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4.10 총선 지역구 선거에서 어떤 정당 후보에게 표를 줄지 묻는 말과 관련해 개혁신당은 3%의 지지율을 기록했다. 비례대표 위성정당 지지율 조사에서도 개혁신당을 뽑겠다는 응답은 4%에 불과했다.

지난 2~3일 연합뉴스와 연합뉴스TV 의뢰로 실시한 여론조사(여론조사기관 메트릭스)에서도 개혁신당의 지역구 지지율은 2%, 비례대표 지지율은 3% 수준에 머물렀다. 창당 논의가 나오던 지난 1월 개혁신당이 최대 13.9% 지지율, 평균적으로 10%대 수준의 지지율을 보이던 것과 비교하면 큰 폭으로 하락한 수치다.

당초 개혁신당은 이낙연 전 국무총리가 이끄는 새로운미래와의 합당이 무산되자 김종인 공관위원장 영입, 수도권 남부 지역의 '반도체 벨트' 구축 등 이슈몰이를 통해 제 3지대 정당으로서의 입지 구축을 시도했다. 하지만 일시적인 이목 끌기에 그칠 뿐 파급력은 아직 크지 않다는 지적이다.

반면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이끄는 조국혁신당은 최근 진행된 여론조사에서 15% 지지율을 기록하는 등 상승세를 타고 있다. 22대 총선에 적용되는 준연동형 비례대표제에 따르면 무소속 출마 의원이 없다는 가정하에 약 10석을 가져갈 수 있는 수치다.

개혁신당은 총선까지 한 달여 남은 기간, 무당층 및 젊은 세대들의 관심을 끌 다양한 정책을 발표하고 이준석 대표의 화성을 출마 등 지역구 공략에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개혁신당의 경우 서울 및 수도권 지역의 2030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지지를 얻고 있고, 이 대표도 기존 거대 양당과의 가장 차별화 전략으로 '양질의 정책과 분명한 메시지'를 강조해 왔다.

이 대표는 이날 "양당 공천이 막장 공천 식으로 진행되다 보니 저희(개혁신당)가 뉴스 지면을 차지하는 것이 굉장히 어려운 상황"이라면서도 "이념적인 부분보다 결국에는 어떻게 과학기술이나 아니면 미래 산업을 키울 수 있는 그런 방향이 될 수 있는지를 고민해서 정책들을 내고 저희가 정치해 나가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조사방법은 무선전화면접. 여론조사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 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김정현 기자 사진 뉴스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